올해 ‘나라배움터 이러닝 학습서비스’ 시작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디지털 기반 공무원 맞춤형 학습서비스 강화

구해성 | 기사입력 2020/02/04 [11:47]

올해 ‘나라배움터 이러닝 학습서비스’ 시작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디지털 기반 공무원 맞춤형 학습서비스 강화

구해성 | 입력 : 2020/02/04 [11:47]

 

3일부터 수요자 맞춤형의 ‘나라배움터 2020년도 이러닝(https://e-learning.nhi.go.kr) 학습서비스’가 시작된다.

 

‘나라배움터’는 적극행정과 정부혁신을 선도하는 국가 핵심인재 양성을 위해 국가인재원이 운영하는 공무원 스마트러닝 플랫폼으로 연간 53만 명의 공무원에게 185만 회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공직가치, 직무 과정은 물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외국어, 인문강의 등을 컴퓨터와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내 손 안의 학습’ 서비스가 가능하다.

 

▲ 나라배움터 누리집 화면. 


올해 나라배움터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밀레니얼 세대의 증가 등을 고려해 개인 맞춤형 학습(큐레이팅) 및 전달체계 강화, 콘텐츠 자체 개발 확대, 온-오프라인 교육 연계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큐레이팅 서비스를 강화, 학습자의 직무분야와 학습과정, 선호도 등 학습정보를 분석해 직무와 개인 관심분야에 대해 맞춤형 학습 과정 또는 콘텐츠를 추천한다.

 

아울러 중요 콘텐츠는 학습자가 나라배움터에 접속하지 않고 개인 휴대전화를 통해 직접 제공받아 학습하는 1:1 전달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적극행정과 인공지능(AI) 등 정부 주요 시책과 공직 직무분야의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제작기간 단축 및 적기 제공을 통해 정부 운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정책기획과 공직가치 등 주요 과정에 대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확대해 집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나라배움터에 주요 집합과정의 온라인 학습교재를 제공해 온라인 교육의 활용도 높일 방침이다.

 

이밖에도 온라인 과정 운영 및 오프라인 과정과 연계한 체험·실습을 통해 공무원들이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고, 매거진과 카드뉴스 등의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 디지털에 익숙한 밀레니얼 공무원들이 쉽고 빠르게 접근하도록 지원한다.

 

박춘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나라배움터가 포용·혁신·공정 등 국정철학에 대한 공직내 전문성을 높이고, 국민들에 헌신·봉사하는 핵심인재를 양성하는 학습 플랫폼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