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계 식물 실별꽃과 왕별꽃, 남한 분포 첫 확인

INGO-GECPO | 기사입력 2020/09/11 [03:11]

북방계 식물 실별꽃과 왕별꽃, 남한 분포 첫 확인

INGO-GECPO | 입력 : 2020/09/11 [03:11]

 

▷ 북한에만 자생하는 별꽃속 2종, 경기도 일대에서 처음 발견

▷ 실별꽃의 표준 유전자신분증 정보 세계 최초 확보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최근 한반도 북부지역에만 분포하는 식물로 알려진 '실별꽃'과 '왕별꽃'이 경기도 일대에도 분포한 사실을 최초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석죽목 석죽과 별꽃속에 속하는 '실별꽃'은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에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반도에는 함경도 이북의 습지 등에만 분포하는 것으로 보고된 식물이다.

 

또한, 같은 별꽃속에 속하는 '왕별꽃'은 한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에 분포하며, 한반도에서는 함경도, 평안북도의 고산지대 숲 가장자리 및 하천가에 주로 분포하는 식물이다.

 

국립생물자원관과 한반도식물연구회는 2017년부터 '식물 유전자신분증(DNA바코드)* 시스템 구축 사업'을 통해 한반도에 분포하는 석죽과 식물을 조사하고 있다.

* 생물의 종 특이적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간편하고, 빠르게 정확한 종 판별이 가능 

 

연구진은 이번에 발견된 별꽃속 식물 2종에 대한 정확한 종 판별을 위해 현장에서 주요 형태적 특징을 확인하고 유전자신분증(DNA바코드) 표준정보도 확보했다. 

 

이번에 발견한 실별꽃과 왕별꽃의 생김새는 별꽃속 다른 식물과 비교할 때, 꽃과 잎의 모습이 매우 특이하다.

 

'실별꽃'은 잎 모양이 실처럼 얇고, 꽃이 잎겨드랑이에 하나씩 달리고, 꽃잎이 꽃받침보다 2배나 길다. '왕별꽃'은 한국산 별꽃속 식물 중 꽃이 가장 크고 화려하며, 꽃잎 끝이 5~7갈래로 갈라진다. 

 

유전자신분증 확인 결과, 이번 실별꽃과 왕별꽃은 국내 분포하는 별꽃속 식물과 다른 유전자 정보를 가져 뚜렷하게 구분되었으며, 연구진은 올해 하반기에 이번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관련 학계에 보고할 예정이다.

 

특히, 실별꽃의 유전자신분증 정보는 전 세계 생물 유전자 정보가 구축된 미국의 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CBI)에도 등록되어 있지 않아, 이번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확보하게 되었다.

※ 미국국립생물공학정보센터(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전 세계 연구자에 의해 생산된 각종 생물 디엔에이(DNA) 정보가 구축된 유전정보 집합체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에 발견된 별꽃속 2종의 생육지 및 개체군 보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연구하는 한편, 실별꽃 및 왕별꽃으로 판정된 개체와 종자를 확보하여 국가생물자원으로 관리하겠다"라고 말했다.

 

                                             실별꽃 및 왕별꽃 설명자료.

 

                                             실별꽃 설명

 

학명 및 국명: Stellaria filicaulisMakino실별꽃

 

분류체계: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Caryophyllales석죽목 > Caryophyllaceae 석죽과 > Stellaria 별꽃속 > filicaulis 실별꽃

 

분포:함경도 및 중국, 일본, 러시아

 

외부형태: 잎이 얇은 선형이고, 꽃은 줄기 끝에 달린 잎겨드랑이에 하나씩 피며, 꽃잎이 꽃받침보다 2배 정도 긴 특징을 갖는다. 꽃잎은 5개, 수술 10개, 암술은 3개이고, 열매는 긴 타원형의 삭과로 6개로 갈라지며, 종자는 갈색으로 타원형이며 표면에 주름 같은 희미한 돌기가 있다.

 

※실별꽃을긴잎별꽃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긴잎별꽃은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꽃이 2개 이상 모여 피며 꽃자루가 짧은 특징이 있어 실별꽃과 뚜렷하게 구분된다.

 

자생지 특징: 북부지역의 산기슭 물가, 습지에 주로 분포

 

국내 분포 현황: 경기도

 

                                                 왕별꽃 설명

 

학명 및 국명: Stellaria radiansL.왕별꽃

 

분류체계: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Caryophyllales 석죽목 > Caryophyllaceae 석죽과 > Stellaria 별꽃속 > radians 왕별꽃

 

분포:백두산(양강도) 및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외부형태: 잎과 줄기에 누운 비단털이 밀생하며, 꽃잎은 5장으로 각 꽃잎 끝이 5~7갈래로 깊게 갈라지는 특징을 갖는다. 수술은 10개,암술은 3개이며, 꽃줄기는 꽃이 지고 열매를 맺으면서 아래로 처진다. 종자는 짙은 갈색으로 난형이며 표면에 그물 모양의 돌기가 있다.

 

자생지 특징: 북부지역의 길가, 하천가 및 숲 가장자리에 주로 분포

 

국내 분포 현황: 경기도

 

2020-09-10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식물자원과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