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한 방사선 검사 줄이기 위한 영상진단 가이드라인 개발

정애숙 | 기사입력 2019/10/26 [20:00]

불필요한 방사선 검사 줄이기 위한 영상진단 가이드라인 개발

정애숙 | 입력 : 2019/10/26 [20:00]

 

◇질병관리본부, 영상검사 정당성 확보를 위한 영상진단 정당성 가이드라인 마련

◇가이드라인 활용을 통한 불필요한 환자 피폭 감소 기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방사선 피폭을 수반하는 영상검사(이하 ‘영상검사’)가 꼭 필요한 경우에 실시되어 환자의 불필요한 피폭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정책 연구 사업을 통해 영상진단 정당성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 (2016∼‘18) 환자 촬영종류별 영상진단 정당성 가이드라인 마련 (연구수행기관: 대한영상의학회,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영상검사의 정당성: 영상검사는 방사선에 의한 위해보다 이익이 클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

 

○ 가이드라인 마련을 통해 의료방사선의 적정 사용을 유도하고 불필요한방사선 피폭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의료분야 중 12개 분과*에 대해 105개 핵심질문에 따른 202개 권고문을 설정하였다.

* 12개 분과: 갑상선, 근골격, 복부, 비뇨생식기, 소아, 신경두경부, 심장, 유방, 인터벤션, 치과, 핵의학, 흉부

 

○ 가이드라인에서는 4단계의 권고등급 체계*를마련하였으며대상 검사의 상대적인방사선량 정보를 기호**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표기하였다.

* 시행하는것을 권고함(A), 조건부로 시행하는 것을 권고함(B), 시행하지 않는것을 권고함(C), 권고 없음(I)

** : <1mSv, : 1~5mSv, : 5~10mSv, : >10mSv

 

○ 가이드라인은 권고내용을 하나의 주제어(키워드)로 검색 시 혼란을 줄이기 위해 분과별로 가이드라인(파일)을 작성하여 활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대한의사협회 등 관련 학․협회를 통해 가이드라인이 널리 활용되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영상진단 정당성 가이드라인 다운로드 절차: 질병관리본부 누리집(www.cdc.go.kr)>정책정보>의료방사선 안전관리>의료방사선게시판> 분류: 교육 및 가이드라인

 

질병관리본부는 가이드라인의 핵심질문과 권고문을 지속적으로확대․개발하여 적용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환자 촬영종류별 영상진단 정당성 가이드라인 마련_50개 핵심질문 추가’ 연구 수행 중(∼‘20.1.)

 

○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의료방사선 피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방사선위해 및 안전관리에 대한 의료인의 인식이 매우 중요하며, 이번에마련된 가이드라인이 꼭 필요한 경우에 적절한 영상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9.10.22

보건복지부  의료방사선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